생각이 끊어지면 깨달음에 이른다. 근심 걱정하는 생각이 자기를 괴롭히고 있다. 모든 근심 걱정은 생각에서 나온다. 이것이 끊어지면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하게 된다. 삶이라는 눈부시게 밝은 뒤엉킨 타래 속에는 너무 많은 올이 모두 함께 뒤섞여 있다. 나는 조화의 철학과 창조의 원칙을 토대로 삶에서 뒤엉킨 타래를 한 올 한 올 풀어 거룩한 삶의 8가지 원칙 책을 출판했다.
조화의 철학과 창조의 원칙을 터득하면 생각이 깨끗해 진다. 지금까지 보고 들은 학식과 망상이 허망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면 본성 광명이 확연하게 들어나 본래의 성품을 보게 된다. 마음을 다 알게 되면 죽고 사는 문제나 오만가지 생각들은 걱정할 것이 하나도 없게 된다.
내가 해야 할 일은 한 올 한 올 모두를 함께 떠올리고 불러내서 재현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을 5대양 6대주 세계 방방곡곡에 전파하는 것이다. 자신을 수양하고,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철학적이고 실천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개인적인 성장과 공동체적 비전을 모두 포괄하며, 특히 삶의 실천적 원칙과 성찰에 대한 중요한 내용을 분석하고 자력으로 행복할 수 있는 우리 자신의 마음을 제대로 닦아 자력 행복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격몽요결(擊蒙要結) 제1장(第一章) : 입지(立志) 初學(초학)은 先須立志(선수입지)하되 必以聖人自期(필이성인자기) 처음 배우는 사람은 모름지기 뜻을 세우되, 반드시 성인(聖人)이 되겠다고 스스로 기약해야 하니라, 初學(초학) : 학문을 처음으로 배움. 또 그 사람. 初學者(초학자) 先須立志(선수입지) : 먼저 모름지기 뜻을 세워야 한다. 聖人(성인) : 지혜와 도덕이 뛰어나고, 사물의 이치에 정통하여 만세(萬歲)에 사표(師表)가 될만한 사람. 自期(자기) : 스스로를 심중(心中)에 기약(期約)함
1. 삶의 8진법과 세계적 비전
① 삶의 8진법 전파 :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이라는 목표는 인류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적 지침을 상징한다. 이를 5대양 6대주 세계 방방곡곡에 전파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다.
② 한 올 한 올 떠올리고 재현하기 : 우리의 사명은 단순한 생각이나 계획이 아니라 구체적인 실천과 행동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2. 남녀의 능력과 차이점
① 남성과 여성의 특징적 강점 :
ⓐ 남성 : 공간적 파악 능력, 신체 활동의 통합력, 기술적 이해, 수학적 추론 등에서 강점.
ⓑ 여성 : 손재주, 기억, 산수 계산, 언어 능력 및 관련 직무에서 강점.
② 사교성 및 성취 욕구 차이 : 남성은 공격성과 성취 욕구가, 여성은 사교성이 두드러짐.
ⓐ 조화의 중요성 : 이 차이들은 각자의 강점을 통해 서로를 보완하며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한 집단으로서 남자들은 속도 및 총체적 신체 활동들의 통합력, 공간 파악 능력, 기술적 이해력, 수학적 추론에서 뛰어나다. 여자들은 손 재주, 지각 속도와 정확성, 기억, 산수 계산, 언어 구사력, 그리고 언어 기술과 관련된 여러 직무에 뛰어나다. 남자와 여자 사이에 발견되는 중요한 인성의 차이들 가운데에서 남자들은 공격성, 성취 욕구, 감정적 안정성이 더 크고 여자들은 사교성이 더 강하다.
③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삶
ⓐ 성찰과 자신감 : 창조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인격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한 가지 성공의 중요성 : 자비심, 지혜, 성공, 행복 등 목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정진하면 점진적으로 더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④ 격몽요결 제1장의 가르침
ⓐ 입지(立志)의 중요성 : 학문의 시작은 "뜻을 세우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이는 단순한 의지나 바람이 아니라, "성인이 되겠다"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스스로 기약하는 것을 의미한다.
ⓑ 성인(聖人)의 지향 : 성인은 지혜와 도덕의 조화로운 인격체로, 삶의 모든 영역에서 본보기가 될 수 있는 존재이다. 이를 목표로 삼는 것이 학문과 삶의 본질이다.
⑤ 실천적 제안
ⓐ 자기계발의 방법 : 작은 성공부터 시작하여, 점차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꾸준함과 실천이 중요하다.
ⓑ 성찰과 지속적 노력 : 삶의 성찰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구체적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사회적 비전의 실현 : 자신의 성장은 결국 공동체의 행복과 성공으로 이어져야 한다.
결론 : 개인의 성장과 사회적 비전을 동시에 추구하는 조화의 철학과 창조의 원칙을 제시한다. 긍정적인 태도로 한 가지 목표를 향해 정진하며, 격몽요결의 가르침처럼 뜻을 높게 세워 자신의 삶과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노력은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실질적인 기반이 된다.
오늘 우리는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시각으로 생각하고 성찰하고 숙고하는 삶으로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인격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한 가지를 먼저 성공시켜야 한다. 자신이 성공시키고 싶은 자비심, 지혜, 성공, 행복, 하나를 붙잡고 끊임없이 정진하면 된다.
위대하라 그리고 남들을 위대하게 해주라! Be great and make other great! 이것은 나의 좌우명이다.
일념을 가져야 한다. 어떻게 하면 다른 잡념이 없이 삼매에 들 수 있는가? 다른 생각을 하지 않고 오직 한 가지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을 생각하고 성찰하고 숙고하는 삶을 날마다 다짐하면서 실행하는 것이었다. 즉시실천(Do it now) 안 되면 될 때가지 되면 더 잘될 때까지 한다.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3. 삼매에 이르는 방법
① 집중과 일념 : 삼매에 들기 위해서는 다른 잡념을 멀리하고 한 가지 대상에 마음을 온전히 집중해야 한다. 여기서 제시된 삶의 8진법(바른 견해, 바른 생각 등)과 같은 실천적인 목표에 대해 깊이 숙고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내부로 향하는 마음 : 외부 감각(형상, 소리 등)을 차단하고, 마음을 내면으로 돌려야 한다. 이를 통해 외부 대상에 휘둘리지 않고 진정한 고요함에 도달할 수 있다.
4. 관찰과 깨달음의 과정
① 생멸 현상의 관찰 :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변화(생멸)를 관찰함으로써 무상(모든 것은 변한다), 고(괴로움), 무아(실체 없음)의 진리를 깨달을 수 있다. 이는 단순히 호흡과 같은 대상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의 본성을 관찰하는 데 초점이 있다.
② 법의 성품을 보는 법 : 단순히 대상을 집중하여 보는 것(표상에 집착)으로는 법의 진리를 볼 수 없다. 몸에 대한 관찰은 안과 밖, 생성과 소멸, 그리고 그 상호작용까지 포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5. 법구경의 가르침
① "세상의 어느 것에도 의존하지 않는다" : 깨달음의 상태는 집착과 의존으로부터 벗어나 순수한 앎과 새김(사띠, mindfulness)을 유지하는 데 있다. 이는 고요한 상태에서 몸과 마음의 실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을 의미한다.
6. 실천적 제안
① 마음의 눈으로 본다 : 물리적 눈이 아닌 마음의 눈으로 생멸하는 현상을 관찰해야 한다.
② 감각의 차단 : 삼매 상태를 유지하려면 외부 감각에 의존하지 않고, 오직 마음의 활동에 집중해야 한다.
③ 지속적인 성찰과 실천 : 날마다 자신의 삶과 행동을 돌아보고, 올바른 삶의 원칙(삶의 8진법)을 다짐하며 실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④ 정신과 물질의 구분 : 정신과 물질을 구분하여 관찰함으로써 변화의 본성을 깨닫는다.
⑤ 찰나 삼매 : 순간순간 마음이 깨어 있는 상태를 유지하며 정신적 집중을 통해 진리를 깨닫는 상태이다.
결론 : 삼매는 외부 감각에서 벗어나 내면으로 집중하여 몸과 마음의 생멸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은 삶의 올바른 방향성을 잡고, 집착과 무지에서 벗어나 진정한 지혜와 고요함에 도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삼매와 관찰의 실천을 통해 우리는 "세상의 어느 것에도 의존하지 않고" 자유로워질 수 있다.
마음이 통일되어 있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이는 선정 상태에 있음을 말한다. 선정에서 지혜를 얻고자 한다면 먼저 몸과 마음에서 생멸하는 현상을 관찰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물질과 정신을 구분하여 관찰해야 한다. 정신과 물질을 구분해서 관찰하고자 할 때 찰나 삼매 상태가 되어야 한다. 명상 수행의 본질과 무상(無常), 고(苦), 무아(無我)의 진리를 중심으로 삶과 수행의 방향성을 깊이 있게 다루고 그 내용을 요약하고 주요 메시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7. 몸과 마음의 본질
① 변화의 성격 : 몸과 마음은 항상 변화하며, 우리의 통제를 벗어난다. 신진대사, 감각, 의식 등은 끊임없이 움직이며 "나의 것"이라 할 수 없다.
② 관찰의 중요성 : 이런 변화의 흐름을 나의 것으로 집착하지 않고 관찰하는 것이 수행의 첫 단계이다.
③ 변화와 통제 불가능성 : 몸과 마음은 지속적으로 변하며, 우리가 이를 완전히 통제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몸은 신진대사를 멈추지 않고, 마음은 감각 대상에 따라 끊임없이 움직인다. 따라서 "몸과 마음이 나의 것이다"라는 생각은 착각에 불과하다.
8. 관찰의 방법 필요성
① 생멸의 관찰 :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생멸 현상을 관찰함으로써, 무상(모든 것은 변한다), 고(모든 것은 괴로움이 내포되어 있다), 무아(실체가 없다)의 진리를 깨닫는다.
② 표상에 집착하지 않기 : 단순히 호흡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호흡의 생성과 소멸을 관찰하며 이를 무상, 고, 무아로 새겨야 한다.
③ 몸과 마음을 통제하려는 시도는 마치 왕이 왕국을 다스리는 것처럼 힘들고 제한적이다. 대신, 제삼자적 관점에서 몸과 마음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 : 남의 다리를 보듯 관찰하기. 관찰을 통해 몸과 마음의 생멸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무상, 고, 무아의 관점에서 바라본다.
9. 감각 대상과 마음의 반응
몸과 마음은 항상 감각 대상에 끌려다니며, 이에 따라 우리의 느낌도 변화한다. 즐거운 느낌 → 집착(탐욕). 괴로운 느낌 → 혐오(분노). 이러한 반응들은 무지에서 비롯되며, 우리를 고통의 삶으로 이끈다.
10. 두 갈래 길 대도(大道)와 소로(小路)
① 사람들이 자주 가는 길 : 많은 이들이 탐욕, 분노, 무지로 인해 삶을 살아가지만, 이것이 옳은 길은 아니다.
ⓐ 대도(大道) : 많은 사람이 탐욕, 분노, 무지에 이끌려 살아가는 길은 잘 닦인 대로처럼 보이지만, 이는 올바른 길이 아니다. 욕망, 분노, 무지의 길은 결국 죽음과 고통으로 이어지는 길이다.
② 올바른 길 : 무상의 진리와 무아의 본성을 깨닫고, 욕망과 성냄을 넘어서는 길을 걷는 것이 참된 길입니다.
ⓐ 지혜의 길 : 몸과 마음에서 생멸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이를 무상, 고, 무아로 받아들이는 것이 올바른 길이다.
11. 지혜와 선정의 상호 관계
① 선정(禪定)의 역할 : 마음이 통일된 상태인 선정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② 지혜(智慧)와 선정의 관계 : 법구경에서는 선정과 지혜가 상호 의존한다고 강조한다. 즉, 선정 없이는 지혜가 생길 수 없고, 지혜 없이는 진정한 선정도 이루어질 수 없다.
③ 법구경의 가르침 : 선정(禪定)은 마음을 통일시켜 있는 그대로 사물을 보게 한다. 지혜와 선정은 상호 의존적이다. 선정 없이 지혜를 얻을 수 없으며, 지혜 없이 선정도 완전하지 않다.
④ 실천 방안 :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하며, 찰나의 집중(삼매)을 통해 선정 상태에 들어간다. 이를 바탕으로 지혜를 개발해 무상의 진리를 깨닫는다.
12.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이란 무엇인가?
인간미 도덕성 예의범절의 토대 위에 겸손과 나눔 사랑과 봉사의 실천으로 가정적으로 행복한 삶,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 봉사적으로 자비로운 삶, 사회적으로 책임지는 삶, 신체적으로 건강한 삶, 여가적으로 즐거운 삶, 정신적으로 거룩한 삶, 지성적으로 지혜로운 삶을 살면서 매일매일 정직하고 진실하게 청렴하고 공정하게 성실하고 정의롭게 생활하며 가치 있고 품격 있는 삶, 건강하고 행복한 삶, 우아하고 거룩한 삶을 살다가 사회에 유산을 남기는 것이다.
결론 : 우리의 몸과 마음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고통의 원인이 되지만, 이를 관찰함으로써 탐욕과 성냄을 초월할 수 있다. 진정한 자유와 지혜는 감각에 휘둘리지 않고, 몸과 마음의 생멸을 사실 그대로 바라보는 데서 시작된다. 선정과 지혜는 수행의 필수 요소로, 이를 통해 참된 길로 나아갈 수 있다.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을 만난 것은 커다란 축복이다. 이를 제대로 활용하면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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